본문 바로가기
나를 외치다(블로그)

010pay 통장계좌이체 결제 온라인 피해, 스미싱 사고.

by 선혜윰파운더 2024. 5. 15.

우리가 알지도 못하게 자동이체, 통장 결제가 진행되었다. 이런 것을 스미싱 사고라고 하는 듯하다. 태어나서 처음 겪는 일이라 어안이 벙벙한데,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방법을 찾다가 행정 안전부에서 하기 사이트를 찾았다. 

□ 사건 개요

5/12일 14시경, 고향 집에서 KTX를 타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와이프 통장에서 돈이 인출되었다고, 와이프 전화로 메신저가 왔다. 그런데 와이프는 결제를 직접 진행한 적도 없고, 어떠한 행위를 한 적이 없었다. 

  • 010pay 결제 메신저 : 신한 은행 통장에서 99,000원 이체됨.
  • 신한은행 계좌 확인 : 실제로 보니 이체된 게 확인됨. 
  • 계좌 이체 내용 : 네오위즈라는 게임 회사에서 010pay를 통해 신한은행 통장에서 이체를 실행함.

□ 사건 처리현황

  • 해당 신행은행 통장 및 관련 카드 사용을 모두 정지시켜놓음.
  • 010pay, 헥토파이낸셜 : 통장 결제 주체인 010pay에 연락을 취했으나 주말이라 해당 내용에 대해 확인이 안됨.
  • 112 경찰 신고 : 112로 신고를 했으나, 자세한 사항은 거주지 관할 경찰서로 가라는 통보만 받음.

□ 추가 대응 현황

  • 월요일인 5/13일 오늘 헥토파이낸셜(010pay) 를 통해서 사건 경위 및 환불 요청 예정.
  • 환불요청 제대로 안될 시 아래 사이트와 상담소를 통해 환불 및 구명 조치를 진행할 예정임.
    1. 온라인피해365센터 ( 142-235) 전화 상담
    2. 금융감독원 민원상담 (1332) 전환 상담
    3. 경찰서 상담 및 고소 진행

처음 겪는 일이라 무엇이 잘 못되고,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차근차근 확인해 나가 보겠다. 

* 나의 생각 : 너무 쉽고 편리한 온라인 결제는 금융사기범들에게도 쉬운 듯하다. 조금 복잡하고 어렵더라도 보안 인증 단계는 강화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240502 (조간) 중고거래 사기 보이스피싱 등 모든 온라인 피해를 한 곳에서 상담한다(혁신기획과).pdf
0.38MB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