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김포한강 2 공공주택지구, 즉 제2 신도시에 대한 관계기관 협의,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이 완료되어 7월 31일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고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상세 내용을 같이 보시죠.
[무엇을]
김포한강 2 지구는 이번 지구지정을 시작으로
- ‘26년 지구계획 승인,
- ’ 30년 최초 분양을 거쳐 총 4만 6천 호의 신규 주택이 공급될 예정으로,
- 조속한 주택공급을 위해 보상과 부지조성을 병행하고 부지조성이 완료된 단지부터 순차적으로 주택착공과 분양을 추진하여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어디에]
김포한강2 공공주택지구(4.6만 호)는 김포한강신도시, 양곡지구 생활권 사이에 위치해 기 개발된 지역과 연계하여 공간적 완결성을 강화하고, 광역교통·자족시설을 확보하여 스마트 자족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 김포한강2지구 731만㎡ 조성 시 연접한 4개 지구(1,292만㎡, 7만 호)와의 통합 규모는 2,023만㎡로, 분당 신도시(1,964만㎡)와 비슷한 규모의 생활권이 형성되어 총 11.6만 호(계획인구 약 30만 명) 규모의 수도권 서부지역의 거점도시로 기능할 전망이다.
- 김포한강신도시 1,086만㎡(5.6만 호), 김포장기지구 88만㎡(0.5만 호), 김포양곡지구 84만㎡(0.5만 호), 김포감정 1 지구 34만㎡(0.4만 호)
- 여의도까지 30분내 접근이 가능한 철도중심의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고, 병목구간 해소 등 주변지역 교통여건 개선을 위한 도로대책도 수립하여 지역의 심각한 교통난을 해소할 계획이다.
- GTX-D, 김포골드라인, 공항철도 등 철도중심의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에 대한 광역교통위원회 심의 및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반영, 즉시 예타신청 등 행정절차를 조속히 추진할 예정이다.
[왜]
- “김포한강2 공공주택지구는 윤석열정부가 마련한「국민 주거안정 실현방안(22.8.16)」일환으로 발표한 첫 신규택지로 청년·무주택 서민의 내 집 마련 기회 확대임과 동시에 지역의 심각한 교통난 해소라는 지역현안을 해결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 “현 정부에서 발표한 평택지제(3.3만 호), 구리토평 2(1.85만 호), 용인이동 (1.6만 호), 오산세교 3(3.1만 호)도 ‘25년까지 신속히 지구지정을 완료하여 수도권에 김포한강 2 지구를 포함 약 15만 호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또한, 3기 신도시도 올해 5개 지구 1만 호 착공을 시작으로 철저한 사업 관리를 통해 공공주택 공급을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하였다.
- 인천계양(1,2천 호, ‘24.3 착공), 하남교산(약 1,1천 호), 고양창릉(약 2천 호), 남양주왕숙(약 4천 호), 부천대장(약 2.5천 호)
* 나의 생각 : 일산을 탈출하라는 신호인 듯하다. 일산 주변에 2027년에는 고양창릉에 신도시가 들어오고, 2030년에는 일산대교 건 너에 4.6만 호의 대규모 공급 폭탄이 쏟아진다. 거기다 교통도 개선이 되어 서울과 가깝다. CJ라이브시티의 건설 최소로 가뜩이나 일자리는 늘어나지 않고 악재만 있는 일산에 핵폭탄급 카운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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