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차수까지는 검색광고에 대한 개념을 배웠다. 이제부터는 원래 배우고자 했던, 네이버 블로그에 대해 공부를 시작한다. 이제부터 본격적인 시작인 듯 하다.
광고 vs 홍보
■ 광고 vs 홍보의 차이.
> 광고 : 비용과 시간을 들여 내 제품을 알리는 것이며 홍보는 비용을 들이지 않고 시간을 들여 알리는 것이다. 즉 가장 큰 차이는 비용 지불 여부이다.
> 검색 광고는 말 그대로 비용을 지불하니 광고이고, 홍보는 대표적인게 블로그이다.
■ 네이버 비지니스 (홍보) Tool 에 대해 알아보자.
> 네이버 검색창 → ... 더보기 Click → 전체 서비스로 들어가면 주제별 여러가지 Tool이 확인 가능하다.
> 네이버 검색창 → ... 더보기 Click → 전체 서비스로 들어가면 주제별 여러가지 Tool이 확인 가능하다.
■ 오프라인 사업자에게 유용한 Tool.
> 오프라인 사업자 분들은 하기 Tool을 사용하면 유용하다고 한다. 스마트플레이스와 콜은 반드시 설정을 해야한다. 톡톡/예약/페이는 선택사항이다.
> 스마트플레이스 는 네이버 지도에 내 매장 정보와 위치, 전화 번호을 등록하는 것이다. 평일 기준 약 3일 ~ 5일 사이 신청 후 등록이 완료된다고 한다. 스마트콜(0507, 0509~)을 등록하면 광고 성과 분석도 가능하다.
> 네이버 톡톡 은 카카오톡과 동일한 서비스이며 하기와 같이 채팅 창을 통해 고객과 소통이 가능하다. 네이버 검색 광고에 연계하여 사용하면 굉장히 유용하다.
> 네이버 예약/페이 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여 쉽게 예약 시스템을 구축하며 페이와 연결하여 사전 결제 통해 원스톱 서비스 운영이 가능하다. 특히 No-show 방지를 위해 가장 유용한 Tool 이다.
> 네이버 우리동네 는 24.2월 현재에는 더 이상 운용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과거에는 동네 강좌, 축제등을 확인이 가능했었다.
홍보 Tool 이 블로그 이외 의외로 많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향후 활용을 해봐야 겠다.
'나를 외치다(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과 모바일의 이해,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 기본설정하기 (0) | 2024.02.22 |
---|---|
직업훈련포털(HRD-Net)에서 블로그 2월 교육 과정을 찾아보다. (0) | 2024.02.19 |
광고 키워드 사후 관리 및 랜딩페이지 관리 이해. (0) | 2024.02.18 |
프리미엄 로그분석을 이해하고 지표를 분석해본다. (0) | 2024.02.18 |
검색광고지표를 통해 효과 분석을 이해한다. (2) | 2024.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