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나의 제품 광고 전략과 키워드를 수립할 수 있다. 다른 제품의 리뷰를 보고 나의 제품을 개선할 점을 도출하고 이를 적용해 보는 것을 생각해 본다.
1. 네이버 혹은 쿠팡에서 리뷰 최소 300개 이상의 베스트셀러 제품을 찾아본다.
▶네이버 쇼핑 : 카테고리 Best 제품은 대부분이 먹는 것과 바르는 것, 건강과 미용에 관련된 것임을 알 수 있다. 1위 제품인 '뉴트리디데이 rTG 알티지 오메가3 골드' 의 리뷰수는 2,720개로 찾던 제품으로 적당하다.
▶쿠팡 : Best 제품 등은 찾을 수 없었으며, 메인 페이지 내에 가장 상단의 제품을 찾아본다. '프로그 크린 위생 롤백'을 살펴보니 상품 리뷰수가 20,310개로 해당 제품을 조사해 보면 될 듯하다.
2. 해당 제품에서 '5점' 리뷰에서 주로 언급되는 키워드와 고객의 주된 멘트'를 찾아본다. (예시.튼튼하고 거치가 잘 돼요, 바람이 정말 시원해요, 확실히 기력이 좋아졌어요, 먹고 소화가 정말 잘 돼요, 디자인이 정말 깔끔해요 등)
▶네이버 쇼핑 : '5점' 리뷰의 주요 키워드와 고객의 소리는 '저렴한 가격' , '양이 많다' , '하루 한알' , '포장이 좋다', '배송이 빠르다' 이다.
▶쿠팡 : '프로그 크린 위생 롤백' 에서 '5점' 리뷰는 '3가지 Size가 있어서 좋았다' 가 가장 많았다.
3. 해당 제품에서 '1점 리뷰에서 주로 언급되는 키워드와 고객의 주된 멘트'를 작성해 본다. (송풍구가 잘 부러져요, 너무 달아요, 너무 써요, 너무 묽어요, 배송 상태가 심각해요, 배터리가 너무 빨리 달아요, 추울 때 고장나요, 디자인이 정말 구려요 등)
▶네이버 쇼핑 : '1' 리뷰의 주요 키워드와 고객의 소리는 '포장 불량' 과 '포장 파손' 만 몇 건 있었다.
▶쿠팡 : ' 프로그 크린 위생 롤백' 의 '1점' 리뷰는 Best 상품이라 많지 않았다. '너무얇다', '이물질이 많다' , '내구성이 좋지 않다' 등 품질 문제 관련 불만이 가장 많았다.
4. 동종업계군 제품으로 내가 시장에 진입하게 되면 어떤 특성을 가진 제품으로 잡고 들어가야 할까요?
▶네이버 쇼핑 : '뉴트리디데이 rTG 알티지 오메가3 골드' 는리뷰수 2,720개 내 '1점' 리뷰는 별로 없으며 대부분, 포장 파손과 관련 된 사항이다. 3PL 업체 활용 등을 통한 튼튼하고 안전한 포장으로 우리 제품을 Appeal 해야할 듯 하다.
▶쿠팡 : '프로그 크린 위생 롤백' 은 어떤 재료 추가 및 제조 공정 개선 통한 품질 개선으로 시장에 진입해야 할 듯 하다.
5. 4번의 특성을 가진 제품이 소비자에게 더 와닿을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떤 소구를 구성해야 할까요?
▶네이버 쇼핑 : '뉴트리디데이 rTG 알티지 오메가3 골드' 를 내 제품으로 재구성한다면 알약 사이즈가 조금 더 작은 제품을 찾아 보고 거기에 조금 고급 지고 안전한 포장 디자인을 구성할 것이다.
▶쿠팡 : ' 프로그 크린 위생 롤백' 는 ' 흐물흐물 하지 않아요' , ' 여러 겹을 겹친 것처럼 두꺼워요' 등의 품질 개선과 마켓팅 광고를 해야 할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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