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스카우트를 통해 새로운 키워드를 조사 및 발굴해 본다. 아직 서툴다. 조사 순서를 어디에서 어디부터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그래도 계속한다. 맨땅에 해당을 하면서.
내가 전혀 알지 못했던 시장이나 키워드 “2개“를 찾아보고, 그 시장을 설명해 본다.(어떤 사람이 사는지, 시장 파이가 얼마나 큰지..) 아이템스카우트 검색 시 일간보다는 주간을 활용하여 본다.
아이템스카우트 - 스마트스토어 및 이커머스 셀러 키워드 분석 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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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키워드 사례1] 패션잡화 → 로이드.
패션잡화에서 '로이드' 라는 상품이 보인다. 처음 들어 보는 상품이다. 어떤 상품인지 조사를 해보자.
로이드 : 상품 브랜드 명인 듯 하다.상품 종합 지표는 좋음을 보이고 있다. 한 달 검색수 대비 상품수는 3.12배이며 이 정도는 좋다고 한다. 평균 가격은 10만 원을 넘어서고 있어 객단가 마진은 좋을 듯하다.
검색량 트렌드를 살펴보니, 점점 줄어들고 있어, 유행이 감소하는 듯하다. 모파일과 PC가 유사 검색량을 보이고 있고,
여성이 검색량이 당연히 앞서고 있다. 연령은 20 ~ 40대가 주를 이루며, 모든 요일에 검색이 고르게 진행되고 있다.
네이버 쇼핑의 상품을 살펴보니, 판매수는 그렇게 많지가 않다. 1위 판매 상품이 '로이드 베이식 미니링 귀걸이'인데 상품수가 688개로 너무 작은 듯하다. 이게 고가여서, 이 정도 상품 리뷰수는 적당한 건지는 잘 모르겠다. 지속 관찰 및 모니터링을 해봐야 할 것 같다.
쿠팡에선 더욱 상품 리뷰수가 적다. 1위 상품인 '로이드 여성용 워터드롭 웨이브 목걸이'가 리뷰수 35개이다. 리뷰수가 적은 게 좋은 건지, 많은 게 좋은 건지 아직은 감이 오질 않는다. 실행과 실패를 통한 경험의 Database를 구축해 보자.
2. [키워드 사례2] 가구/인테리어 → 교구장.
어휘력과 트렌디한 쇼핑 경험이 없는지, 모르는 단어가 의외로 많다. 가구/인테리어 항목에서 교구장이 보여 들어가 본다.
나의 어휘력이 부족했던 것이다. 낮은 책꽂이를 말하는 것이었다. 상품종합지표가 좋지 않다. 검색량 대비 상품수가 6.64배로 너무 많다.
검색량을 조사해 보니, 지속성은 보이지만 절대적 조회수가 너무 작다. 모바일과 여성의 검색이 월등히 많으며 30대의 유아를 둔 부모님의 비율이 많은 듯하다.
네이버에서 판매량은 객단가가 높아서 인지 많지는 않다.
쿠팡에서도 1위 상품의 판매수는 많지 않다. 경쟁이 없어서 좋은 건지, 아닌지 아직은 잘 모르겠다.
아이템스카우트를 통해 상품을 조사 및 발굴해조만 아직도 뭐가 좋은지, 어떤 상품을 팔아봐야 할지, 확신이 서질 않는다. 지속해서 계속 검색해 보고 상품을 발굴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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