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layout-aside-lef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땅땅거리고 살자(부동산투자)

서울시 용산구 서빙고 신동아 아파트 재건축 신속통합 기획 확정.

by 선혜윰파운더 2024. 8. 22.

오늘은 용산구 서빙고 신동아아파트의 신속통합기획 확정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소식은 많은 분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대한민국 최고의 입지 중 하나라 저 역시 이 프로젝트의 중요성과 기대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서빙고 신동아아파트,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다

서울시는 최근 용산구 서빙고동 241-21 일대의 신동아아파트 재건축사업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한강과 용산공원, 남산을 조망할 수 있는 최고의 입지를 자랑하는 신동아아파트를 50층 내외, 약 1840 가구 규모의 경관특화단지로 재탄생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서빙고 신동아 아파트 대상지 현황

한강변 최고의 입지, 경관특화단지로 거듭나다

신동아아파트는 1984년에 준공된 이후, 서울의 남북녹지축과 한강수변축이 만나는 입지적·경관적으로 중요한 지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러나 철도와 강변북로 등 광역 기반시설에 고립되어 있어 그동안 재건축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이번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신동아아파트는 한강과 남산, 용산공원을 조망할 수 있는 경관특화단지로 거듭나게 됩니다.

신속통합기획 주요 내용

신속통합기획의 주요 전략

서울시는 이번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세 가지 주요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 첫째, 한강, 용산공원, 남산 자연조망을 함께 누릴 수 있는 경관특화단지를 조성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조망점(서래섬)에서 남산으로 열린 경관을 형성하고, 유연한 높이계획을 적용해 입체적인 경관계획을 수립했습니다.
  • 둘째, 도시기반시설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것입니다. 강변북로에서 이촌동 방향의 진입구간을 기존 1개소에서 2개소로 확대해 교통체증을 해소하고, 입체적 계획을 통해 강변북로, 서빙고로, 한강 연결 지하차도의 상충을 없앴습니다.
  • 셋째, 한강과 지역, 강북과 강남을 연결하는 녹지·보행체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용산공원과 한강을 잇는 남북방향의 선형공원과 입체보행교 2곳을 신설해 남산~용산공원~한강을 연결하고, 철도와 강변북로 단절을 극복하는 가로공간 특화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신속통합기획 종합구상
녹지 보행동선 계획안

미래 주거문화를 선도하는 신동아아파트

서울시는 이번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신동아아파트가 신용산 시대의 미래 주거문화를 선도하는 서울의 대표 단지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강변에서 매력적인 경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반포대교와 동작대교에서 보이는 접점부에 디자인타워를 배치하고, 단지 내에서 한강과 공원 조망을 모두 누릴 수 있도록 조망특화 세대를 계획했습니다.

경관(조망) 특화 계획안

향후 기대 시세

신동아 아파트는 1984년 준공된 41년차 아파트이며 31평 ~ 68평으로 구성된 중대형 단지이다.  현재 이 단지의 메인 평형인 46평은 평당 6,913만 원으로 31.8억 원의 시세를 보이고 있다. 주변에 신축 및 분양 아파트가 없어서 비교사례가 없으나 한강 맞은편 서초구 반포동 2년 차 래미안 원베일리 46평은 60.5억 원으로 평당 1.3억 원의 시세를 형성하고 있어 앞으로 시세차익은 2배 가까이 예상된다. But 분담금과 프리미엄을 얼마나 주고 사야 할지가 투자 수익에 가장 큰 관건인 듯하다. 

  60억이 될 상인가~
* 나의 생각 : 초기 투자금이 최소 20억원이 들어가야 갭투자 등 가능할 듯하다. 하지만 10년 후에는 2배의 수익은 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초기 투자금이 너무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다. 돈만 있다면 여기로 Go ~ Go ~ 

남산과 한강을 품은, 한강변 대표 경관특화단지 서빙고 신동아 아파트 신속통합기획 확정.pdf
0.8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