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항공사 순위라고 할 수 있는 '2023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상세 내용을 살펴보시죠.
□ 항공 운송서비스 평가란?
- 「항공사업법」에 따라 항공교통이용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 18년부터 매년 항공교통사업자(공항운영자 + 항공운송사업자)를 대상으로 실시해 오고 있다.
- ’ 23년 항공운송서비스 평가는 10개 국적항공사와 여객처리 실적이 높은(’ 22.10~’ 23.3월 실적 상위누적 98%) 36개 외국적 항공사에 대해 실시하였다.
- 목별 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운항신뢰성 : 출발, 도착 지연시간에 대한 지연율로 평가한다.
- 항공교통이용자 보호 충실성 :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항공 운송 관련 피해구제 접수 건의 감소로 평가한다.
- 안전성 : 사고 및 준사고 발생률 등을 평가한다.
- 이용자 만족도 : 비대면 만족도 설문조사로 진행한다.
□ 항공 운송서비스 평가 결과
국적 항공사는 역시, 대한항공이 가장 우수하며, 에어로케이라는 항공사도 이름은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나름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 외국 국적 항공사 중에는 이용자 만족도가 높은 싱가폴항공, 전일본공수 등이 우수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국내 항공편을 예약이 어려울 시 아래의 평가 결과를 참조하여, 항공사를 이용하면 좋을 듯하다.
* 나의 생각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이외는 낯선 항공사에 대해 간접적인 평가 및 이해를 가질 수 있어서 좋았다. 특히, 국제선 이용시 많은 도움이 될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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