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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땅거리고 살자(부동산투자)

대장홍대선을 24년 연내 조기착공을 추진합니다.

by 선혜윰파운더 2024. 6. 24.

국토교통부는 6월 18일 오후 사업시행자인 (가칭) 서부광역메트로 주식회사(대표사 현대건설)와 대장-홍대선 광역철도 민자사업의 실시협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시죠.

□ 실시 협약 주요 발표 내용

대장-홍대선의 시점인 홍대입구역 인근의 회의실에서 진행된 실시협약 체결식에서,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과 현대건설 윤영준 사장이실시협약서에 서명하였다. 23년 2월부터 10월까지 9개월간 우선협상대상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100차례 이상 협상을 통해 사업의 세부조건인 실시협약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였다. 이후, 지난달 8일 열린 기획재정부의 민간투자심의위원회에서 실시협약 내용이 의결되었다.

  • 국토교통부는 사업시행자와 협력하여 실시설계 등 후속절차의 속도를 더욱 높여 당초 내년 3월로 예정한 착공(실시계획 승인) 일정을 올해 24년 말로 앞당길 계획이다.
  • 원종역을 건물형 출입구로 설치하면서 건물 상부에 청년임대주택 60호를 공급하여 청년들이 초 역세권에 거주하는 부대사업도 추진한다.

□  대장-홍대 노선이란

 대장-홍대선은 3기 신도시인 부천 대장지구와 서울 2호선 홍대입구역 까지 20.03km를 운행하며, 시점에서 종점까지 총 27분이 소요된다.  대장-홍대선 추진으로 부천시‧강서구‧양천구 등 수도권 서남부와 고양시‧ 마포구 등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철도 사각지대가 역세권으로 탈바꿈하는 등 도시의 공간구조가 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올해 말 착공하여 ’ 30년 말 개통하면 대장신도시 준공과 철도 개통 간 시차를 최소화할 수 있어, 신도시 입주민의 삶의 질이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 기점 - 종점 : 부천 대장역 - 서울 홍대입구역
  • 예상 정차역 : 12개
  • 예상 착공일 : 2024년 12월 예정
  • 예상 개통일 : 2030년 12월 예정

대장홍대선 예상 노선도

 

* 나의 생각 : 3기 신도시중 비 인기지역인 부천 대장 지역에 역이 신설됨으로써 해당 지역의 인기도 높아질 것으로 판단되며 역이 없어 교통이 불편했던 서울 강서 지역과 고양 덕은 지구의 아파트의 가격 상승 요인이 될 수 도 있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