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0일 서울시에선 마천동183 일대에 신속통합 기획을 확정 및 발표하였습니다.
1. 재개발, 신속통합기획, 모아타운 정의, 장단점 비교
- 재개발: 노후화된 건축물을 철거하고 새로운 건축물을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주택 품질 개선, 도시 환경 개선, 지역 경제 활성화 등의 장점이 있지만, 주민 대체 거주 문제, 건설 기간 동안 불편, 높은 재개발 수익금 부담 등의 단점도 있습니다.
- 신속통합기획: 재개발보다 절차가 간소화된 주택 재건축 사업입니다. 재개발과 마찬가지로 주택 품질 개선, 도시 환경 개선, 지역 경제 활성화 등의 장점이 있지만, 재개발 수익금 부담, 사업 진행 과정에서 주민 의견 반영 어려움 등의 단점도 있습니다.
- 모아타운: 도시 공동체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주거, 상업, 문화시설 등을 혼합하여 개발하는 공간입니다. 접근성이 좋고, 다양한 편의시설 이용이 가능하며, 공동체 활동 활성화 등의 장점이 있지만, 개발 과정에서 주민 의견 반영 어려움, 지가 상승, 교통 혼잡 등의 단점도 있습니다.
2. 마천동 183 일대 신속통합기획 확정 현황 및 장단점
- 주요 내용: 총 사업 면적 66,668㎡ ,주택 규모 1,650 가구, 용적률 400%, 사업 기간 2026년 ~ 2032년
첫째, 단지 중앙에 자리잡은 마천초등학교와 마천역, 성내천이 접한 입지 특성을 최대한 활용해 주민의 일상과 여가 공간이 어우러질 수 있도록 영역별 맞춤형 공간을 계획했다. 이를 통해 교육·교통·수변등편리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이웃과 함께 누리면서, 단지 주민의 정주환경도 충분히 고려했다.
둘째, 통근·통학 등 마천초 및 마천역으로의 접근성을 고려, 기존보행축이 끊어지지 않도록 동서·남북 보행체계를 연계·강화했다. 학교와지하철역을 품은 단지 특성을 감안해 단지 내 차량동선 최소화, 주변도로 확폭 및 일방·양방 혼재된 도로체계 단순화 등 지역 일대원활한 차량 통행도 고려했다.
셋째, 위례선 트램 정거장 신설(`25년 개통 예정)에 따른 유동인구증가를 고려해 마천로변 휴게공간 조성, 인구․사회구조 변화에 따른미래공공시설 수요에 유연한 대응을 위한 공공공지 및 녹지, 어린이집등선제적 기반시설 계획도 수립했다. 더불어 단지 내 공공보행통로변개방형 주민 이용시설, 성내천변 수변특화시설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배치 했다.
넷째, 지역에 예정된 여러 변화를 고려해 용도지역을 상향(제2종7층, 제2종→제3종주거)하고, 단지 중앙에 최고 39층 등 유연한 높이 계획을 적용했다. 또한 위례선 개통에 따른 마천역 일대 활성화를 고려, 마천역연접 준주거지역은 가로 활성화시설 등 복합용도 계획으로 효율적 토지이용을 도모했다.
마지막으로 지역과 조화로운 스카이라인이 형성될 수 있도록단지내각 영역별 적정 높이를 적용했다. 또한 마천역에서 성내 천으로 이어지는 공공보행통로 및 녹지와 연계한 통경축 설정 등 주변으로 열린 도시경관을 창출하고자 했다.
- 장점: 대상지 주변으론 거여·마천 재정비촉진지구의 개발, 위례선트램 정거장 신설(’ 25. 예정) 및 성내천 복원(’ 28. 예정) 등으로 대대적 인도 시 변화가 예상되고 있어 ‘교육(초품아)+교통(역 품아)+자연(수세권)’의 정주환경을 다多갖추고 있어 정주여건이 아주 좋을 듯합니다.
단점: 주택 가격 상승에 따른 분담금 증가와 주변의 다른 개발 계획과의 마찰로 입주 기간이 장기화 될 수 있습니다.
* 나의 생각 : 작년 마천 3, 4구역을 임장을 다녀왔다. 아직 주거 정비 환경이 좋지 않지만, 그래서 더욱 매력적인 듯하다. 해당 지역이 모두 개발되고 있어, 싼 물건을 잘 잡으면 좋은 기회가 있을 듯하다. But 너무 많은 개발이 계획되어 있어, 해당 투자는 장기간 소요가 될 것을 고려해야 할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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