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25년 2월 11일 대도시권광영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라 부름)를 열고 '울산 도시철도 1호선(트램)' 건설 사업에 대해 기본계획을 승인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함께 알아보시죠.
울산 도시 철도 건설 배경
울산은 광역시 중 유일하게 도시철도가 없는 상태이다. 100만이 넘는 광역시에 정주환경을 개선 위해 울산시 또한 도시철도를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2020년부터 논의가 되어 왔다. 한국의 6개 특별광역시도 도시철도 개통연도는 아래와 같다.
- 서울시- 1974년, 부산시- 1985년, 대구시- 1997년, 인천시- 1999년, 광주시- 2004년, 대전시- 2006년
울산 도시 철도 1호선 트램 기본 계획
- 노선 정보 : 태화강역에서 신복교차로까지 10.9km, 15개 정거장
- 개통 목표 : 2028년
- 특징 : 친환경 무가선 수소전기트램 - 전기공급을 위한 전선 없이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운행하는 친환경 노면전차
- 차량제원 : 크기 - 1 모듈 35m x 2.65m x 4.0m, 총 9 편성 ( 5 모듈 1 편성) , 1회 충전(20분 소요) 후 200km 주행 가능
1호선 트램 효과
- 통행시간 단축 : 버스대비 30% 감소 ( 40분 → 28분)
- 광역 연계 : 동해선 광역전철과 환승 연계
- 이용 편의 : 빠른 이동과 정시성 확보
* 나의 생각 : 아쉬운 점이 2가지가 있다. 첫째, 지상철이라는 점, 지상철은 그냥 조금 더 빠른 직행 버스 정도의 의미 일 듯하다. 둘째 가뜩이나 가장 입지가 좋은 남구에만 설치된다는 점이다. 남구와 중구/북구/동구의 연결이 아닌 남구에서만 운행하는 것이라 이 번 개통 효과는 남구의 외곽지인 무거동이 가장 큰 수혜를 받을 듯 하다. 하지만 2호선도 고려가 될 수 있다하니, 지속 변화를 지켜봐야 할 듯 하다.
250211(석간)_울산_첫_도시철도_시대_개막_도시철도_1호선(트램)_기본계획_승인(광역시설정책과).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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